유니티의 경우 게임 구성 편집 및 빌드를 담당하는 유니티 에디터 (Unity Editor)와 스크립트 편집기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스크립트 편집기는 유니티를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지 않아서 본인의 취향에 맞는 에디터 사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편집기를 원하는 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래 네 가지의 편집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 MonoDevelop
- Visual Studio (Community Edition)
- VS Code (Visual Studio Code)
- Rider
여기서 저는 Rider를 제외한 다른 편집기를 모두 사용해보기도 했고 학생 라이선스가 있기 때문에 유료 툴인 Rider라는 편집기를 사용해서 개발을 진행해보도록 할 예정입니다.
유니티 설치
1.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2.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Unity Hub를 다운로드를 합니다.
3. 다운로드한 Unity Hub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창이 뜨면서 실행이 됩니다.
처음 실행할 경우 화면이 다를 텐데 순서대로 진행해주시고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Unity 시작을 누르면 유니티가 실행이 됩니다.
Rider 설치
1. Rider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https://www.jetbrains.com/rider/
2. Rider 공식 홈페이지에서 Rider를 다운로드를 합니다.
3. 다운로드 받은 Rider 설치파일을 실행해서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창이 뜹니다.
유니티에서 Rider 사용하기 위한 설정
1. 유니티 실행 후 Edit -> Preferences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2. Preferences 창에서 External Tools-> External Script Editor 오른쪽 선택창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선택할 수 있는 편집기들이 보이는데 이 중에서 Rider를 선택 후 창을 닫습니다.
편집기 선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C# 파일을 하나 생성해서 Hello Wold를 출력해보겠습니다.
1. C# 파일 생성
Project 창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창이 뜨는데 여기서 Create -> C# Script 를 선택해줍니다.
파일 이름은 자유로 만드시면 됩니다. 저는 HelloWorld 라는 이름으로 하나 만들어보겠습니다.
2. C# 파일 실행
파일을 실행하면 오른쪽 화면처럼 Rider에서 선택창이 뜰텐데 Trust and Open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Rider 편집기가 실행이 됩니다.
3. HelloWorld 작성
Hello World라는 값을 출력하는 코드를 작성 후 ctrl + s를 누르면 코드가 저장이 되면서 유니티에 반영이 됩니다.
Debug.Log("Hello World");
4. 다시 유니티로 들어와서 C# 파일을 눌러보면 수정한 코드가 반영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GameObject 선택 후 -> c# 파일을 클릭해서 오른쪽 GameObject 정보가 표시되는 창으로
드래그 앤 드롭을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저장을 하기 위해 ctrl +s를 눌러줍니다.
5. 창을 Console 창으로 바꾼 다음 가운데 상단에 있는 Play 버튼을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Hello World라는 로그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니티 개발을 위한 Rider 편집기 연동을 하는 글이었습니다.
'기타 분야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MonoBehaviour의 생명주기(Life Cycle) (0) | 2021.06.01 |
---|---|
[Unity] GameObject 정리 (0) | 2021.05.30 |
[Unity] 유니티 UI 시스템 - UGUI (0) | 2021.05.27 |
[Unity] 유니티 UI 시스템 (0) | 2021.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