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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지식/네트워크

WebRTC 란?

by 검은도자기 2021. 10. 1.

 

정의

- 웹 브라우저 간에 플러그인 도움 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설계된 오픈 소스 스트리밍 프로토콜

 

 

목적

- 브라우저 간의 P2P 통신을 허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순수한 채팅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특징

- 사용자가 특별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거나 동일한 브라우저 플러그인 또는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필요 없이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대기 시간은 0.5초입니다.

-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최신 오디오(Opus) 및 비디오 코덱(VP8, H.264)을 사용한 고품질 데이터 전송이 가능합니다.

 

 

단점

- 확장성 문제 : WebRTC는 스트리밍 사용 사례를 위한 짧은 대기 시간 메시지 전달을 위해 설계되었기 때문에 각 브라우저에 피어 투 피어 연결이 있어야 하므로 브라우저에서 실제로 만들 수 있는 총 연결 수를 제한합니다.

- 방송 품질 : 실시간 전달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통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일부 방송 프레임을 드롭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는 연결을 시작해야 합니다. : 이 경우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킹 문제나 보안 문제를 피하기 위해 연결을 시작해야 하므로 제한이 까다로우며, 클라이언트의 인식 없이는 누구도 정보를 보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 WebRTC 솔루션 간의 호환성 부족

 

 

 

마무리

이번에는 webrtc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원리랑 동작 방식에 대해서도 정리해서 포스팅하려고 했으나 아직 이해도가 부족한 관계로 추후에 따로 정리해서 올릴까 합니다.

아직 부족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마무리하면서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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